폰트 디자인은 어디서, 어떻게 배울 수 있을까?
디자인 비전공자도 가볍게 들을 수 있는 워크샵이나 온라인 강의부터 전문적인 대학 학위 과정까지, 폰트를 배울 수 있는 다양한 채널을 소개한다.
2023-03-08
폰트는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? 국내외를 통틀어 폰트 디자인을 배울 수 있는 채널은 많지 않다.
그래도 최근들어 온라인 강의가 많아지면서 교육의 접근성이 좋아졌고, 국내 대학 과정에서도 타이포그래피가 아닌 ‘타입 디자인’을 집중해서 가르치는 교과목이 하나 둘 생겨나고 있다.
이번 저널에서는 디자인 비전공자도 가볍게 들을 수 있는 워크샵이나 온라인 강의부터 전문적인 대학 학위 과정까지, 폰트를 배울 수 있는 다양한 채널을 소개한다.
*모든 정보는 2022년 3월 기준으로, 정확한 최신 정보는 해당 과정에 문의가 필요하다.
오프라인 강의: 함께 배우며 시너지를 얻기
처음 폰트를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소규모 그룹의 오프라인 강의가 도움이 많이 된다. 시간이나 비용은 온라인보다 많이 들겠지만, 사람들과 함께 배우며 영감을 많이 받을 수 있고 동기부여도 잘 되기 때문. 전문 타입 디자이너의 1:1 피드백을 통해 스케치도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.
이주현 디자이너의 글자 디자인 워크숍
이주현 디자이너가 비정기적으로 운영하는 레터링 및 서체 디자인 워크숍이다.
한글 폰트 경험이 없거나 시각디자인 전공자가 아니라면, 몇 글자만 그리는 레터링 수업에서 시작하는 것도 좋은 출발점이 될 것이다.
워크숍은 비정기적으로 열리는 편이라, 최신 정보는 이주현 디자이너의 인스타그램에서 확인을 추천한다.
인스타그램
히읗(한글타이포그라피학교)
레터링에서부터 라틴알파벳까지, 국내에서 대학이 아닌 곳 중에서는 글꼴 디자인을 전문적으로 교육하는 유일한 기관일 것이다. ‘활자디자인’ 수업은 많은 타입디자이너의 등단 무대(!)로 잘 알려져 있다. 스스로 기획하고 디자인한 서체로 전시부터 수익화까지, 이론과 실무를 깊이 있게 경험해볼 수 있는 과정이다.
웹사이트.
인스타그램
온라인 강의와 책: 폰트 독학 해보기
글자를 그려본 경험이 이미 있다면, 또는 디자인 전공자라면 온라인 강의나 책으로 폰트를 독학해보는 것도 방법이다.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저렴한 비용에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이 장점. 다만, 모든 온라인 교육이 그렇듯 실력을 늘리기 위해서는 본인의 꾸준한 개인 작업과 노력이 필요하다.
단행본: 글립스 타입 디자인
함민주, 노은유 저 / 워크룸프레스 출판
국내의 많은 한글 타입 디자이너가 사용중인 폰트 에디터 툴인 글립스 Glyphs 튜토리얼과 함께 타입 디자인 이론/실무를 함께 알려주는 저서. (워크룸프레스 디자인으로, 실용적이면서도 독특한 책 디자인이라 소장하기에도 좋다.)
도서 정보 보기
글립스를 활용한 폰트 제작법과 상용화 프로세스 (콜로소)
이도타입 이도희 강의
온라인 강의 플랫폼인 콜로소에서 제공하는 클래스. 글립스 툴 사용법부터 폰트 기획, 디자인, 엔지니어링까지 폰트 전문회사의 실무 프로세스를 엿볼 수 있다. 6주간 사용 가능한 글립스 무료 라이선스를 제공하는 것이 장점.
강의 페이지
대학 과정: 전공수업에서 폰트 배우기
국내 시각디자인과 대부분이 타이포그래피 수업을 전공 과목으로 채택하고 있다. 하지만, 타이포그래피 수업이라고 해서 폰트 디자인을 필수로 가르쳐주지는 않는다. 학교에 따라 / 학기별 교수진에 따라 매번 상황이 다르다.
따라서 대학 과정에서 폰트를 전문적으로 배우고 싶다면 교과목 자체보다는 타입 배경을 지닌 교수진을 따라서 교과목을 선택하는 편이 좋다. +매해 졸업전시에서 타입을 주제로 작업한 학생의 비율을 참고해도 도움이 된다.
*2023년 3월 기준. 정확한 최신 정보는 해당 과정에 직접 문의 바랍니다.
홍대 시각디자인 전공
교과목명: 타이포그라피 - 민본, 윤민구 등 강의
아카이브 인스타그램
계원예술대학교 시각디자인과
교과목명: 타이포그래피 - 이용제 등 강의
웹사이트
파티(=PaTI, 파주타이포그라피배곳) *일반 대학 학위가 아닌 독립교육과정임.
교과목명: 더배곳 - 글꼴 디자인 수업
웹사이트